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광명시 우체국사거리 초밥 전문점 급기, 배기 시공

시공사진

by 와이덕트 2022. 7. 23. 14:37

본문

오늘은 광명시 하안동에 위치한 스시 전문점에 덕트(닥트) 시공을 다녀왔습니다.
사장님께서 주방 후드의 배기가 원활하지 않다는 것과, 홀의 출입문 외에 공기가 들어올 곳이 없어서 공기가 답답하다고 해결을 원하셨습니다.

후드 배기의 경우 250파이(ø250mm)의 타폴린(T/P) 플렉서블 호스(이하 T/P 자바라로 부르겠습니다)로 0.5마력의 시로코팬에 단독으로 연결이 되어있었습니다.
홀의 배기의 경우 흡입구(air inlet) 2개가 T/P 자바라를 통해 0.5마력의 시로코팬에 연결은 되어있었으나, 천장에서 Tee관을 통해 추가로 분기된 덕트라인이 그냥 방치되어 있었습니다. 때문에 거의 효율이 없는 상태였습니다.

현재 모든 덕트관이 T/P 자바라로 연결되어 있었지만 천장이 마감되어 있었고, 새로운 코어 타공을 시도하기도 어려운 관계로 기존의 덕트관을 활용하기로 하였습니다.

ㅇ 후드 배기용 시로코팬을 새로운 2마력 시로코팬으로 교체 시공
ㅇ 홀의 배기 라인과 후드의 배기 라인을 합쳐서 새로운 2마력 시로코팬으로 연결
ㅇ 기존에 후드 배기용으로 쓰이던 0.5마력 시로코팬을 급기용으로 사용
ㅇ 급기용 PK노즐 디퓨저를 2개 시공
ㅇ 급기용 덕트관은 알루미늄 보온 플렉서블 호스로 시공


급기용 PK노즐 디퓨저(펑커루버형 취출구)의 시공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사진상 천장 좌측의 디퓨저입니다)



▣ 설비 전

주방의 벽면을 통해 덕트관(T/P 자바라)이 연결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기존에 쓰이던 0.5마력 시로코팬 두 대 입니다.
기존에 쓰이던 0.5마력 시로코팬 두 대입니다.(2)
홀의 천장에 매립된 배기용 흡입구(air inlet)입니다.
후드의 상부에 맞닿은 천장 구조에 후드 배기를 비롯한 홀의 배기용 덕트관(T/P 자바라)이 매립되어 있습니다.
후드의 상부에 맞닿은 천장 구조에 후드 배기와, 홀의 배기용 덕트관(T/P 자바라)이 매립되어 있습니다.(2)
점검구를 열고 내부를 보았습니다.
뭐라 할 말이 없었습니다. 사장님께 천장 상황을 말씀드리고 보여드렸습니다.
뭐라 할 말이 없었습니다. 사장님께 천장 상황을 말씀드리고 보여드렸습니다.(2)
기존에 쓰였던 덕트관들이 그냥 방치되어 있어서 작업할 공간이 없었습니다.



▣ 설비 과정 및 설비 후

홀의 배기용으로 쓰이던, 외관상으로도 상태가 안 좋아 보이는 시로코팬을 제거하였습니다.
후드 배기용으로 쓰이던 0.5마력 시로코팬을 새로운 2마력 시로코팬(F29)으로 교체하였습니다.
기존에 후드 배기용으로 쓰이던 0.5마력 시로코팬을 급기용으로 연결하였습니다.
배기용 시로코팬의 토출구와 급기용 시로코팬의 토출구를 서로 반대 방향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 본래는 배기팬과 급기팬을 멀리 떨어뜨리고 급기팬의 유입구도 건물 지붕의 바깥으로 나오게 하려했으나 관리사무소 측이 제한을 하여 부득이하게 차선을 택했습니다.
급기용 시로코팬의 유입구에는 망을 달았습니다.
시로코팬의 신규 설치와 교체 작업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작업을 막고 있던 안 쓰는 사각 덕트관을 잘라내었습니다.
작업을 막고 있던 안쓰는 사각 덕트관을 잘라내었습니다.(2)
후드용 배기 덕트관에 홀의 배기 흡입구air inlet 덕트관을 연결하였습니다. 주방 후드와 홀이 동시에 배기가 이루어지게 하였습니다.
기존에 홀의 배기용으로 쓰이던 덕트관을 급기용으로 전환하기 위해서 알루미늄 보온 플렉서블 호스를 연결하였습니다. (사진상 좌측 덕트관입니다)
급기용 PK노즐 디퓨저(펑커루버형 취출구)를 연결하기 위해 천장을 타공하고 덕트관을 빼낸 모습입니다.
급기 디퓨저의 연결까지 완료된 모습입니다.
모든 시공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모든 시공 완료 후 시로코팬 테스트도 완료하였습니다.

급기용 디퓨저의 풍속은 초속 3.1m, 4.0m로 측정되었습니다.
후드의 풍속은 9.5m/s로 측정되었습니다.

주방 후드와 홀의 배기도 원활해졌습니다. 또한 급기가 필요하다고 여겨질 때 빠르게 외부의 맑은 공기를 넣어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